상설전시

home icon 전시실 STORY  상설전시

설레는 만남, 소금박물관

소금박물관은 1945년 염전 설립 초기에 건축된 석조 소금창고입니다.
이후 목재창고, 자재창고로 사용되다가 2007년 소금박물관으로 개관하였습니다.
옛 모습이 보존되어 있으며, 근대 석조 건축사에서도 그 의미가 커 2007년 염전으로서는 최초로 근대문화유산(제361호)으로 등록되었습니다.

맘모스 스텝

홍적새 중기부터 빙하기까지 살았던 고대 포유류 맘모스는 생존에 필요한 소금을 찾아서 지구상을 이동합니다. 고대 인류도 사냥을 위해서 맘모스를 쫓아 이동했기 때문에 그 길을 맘모스 스텝이라고 부릅니다.

생명이 시작된 곳, 바다

지구의 탄생과 함께 생긴 바다, 그 바다에서 생명이 시작되었습니다. 생명이 시작된 바다에서 만들어지는 소금은 바다의 모든 구성성분을 담고 있으며 모든 생물의 생명유지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소금 인류의 생각을 열다.

소금은 언제나 역사의 중심에 있어서 선사시대의 신화에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소금에 관한 이야기가 수없이 많습니다. 국가가 새로 생기거나 유지되는 재정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소금으로 인해 엄청난 혁명과 변혁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소금의 진실, 미네랄

소금에도 생명을 살리는 소금과 생명을 해치는 소금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잘못 알려진 소금에 대한 오해를 풀고, 미네랄의 원천인 소금의 기능들을 다양한 영상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태평염전의 꿈과 희망

햇볕-바람-갯벌, 천일염 생산에 천혜의 조건을 지닌 태평염전, 전통방식으로 생산하는 천일염을 근간으로 전통음식과 인간의 참된 삶이 있는 슬로시티(slowcity)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구촌 소금여행

세계의 갯벌을 한눈에 보기 쉽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념품 안내

세계각지의 유명한 소금과 태평염전의 생산품이 전시되어 있고, 소금 관련된 상품과 도서 등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